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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전교차로' 사고시 과실비율 총정리
    카테고리 없음 2020. 3. 5.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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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은 흔히 로터리 교차로라고 하는 스토리가 여기저기서 잘 들리고 있죠? 물어보면 대충 뭔지는 알겠지만 정확하게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아래에서는 회전교차로라는 것이 무엇인지 좀 더 명확하게 살펴보고 나쁘지는 않기 때문에 요즘 금융감독원, 손해보험협회 등에서 공동으로 신설한 과실기준을 토대로 여기서 교통사건이 나쁘지 않으면 과실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개괄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회전교차로의 정확한 이해 보통 우리는 회전교차로를 로터리, 회전교차로 등 여러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국토교통부는 "순환교차로 설계지침"을 작성하여 이 지침에 맞게 설치할 것을 고시하고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순환교차로"라는 것이 가장 적절한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로터리 사거리는 교통량이 많지 않은 사거리에서 이곳에 신호를 설치할 경우 오히려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고, 그렇다고 신호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차가 많지 않은 것을 기화로 운전자들이 과속하거나 나쁘지 않기 때문에 서로 통과시키려고 가속하는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고, 그 이유로 사건이 나쁘지 않을 경우 그 손해가 커지는 경향이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교차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에게 지지 않으려면 특히 제주도에 많이 설치돼 있는데 실제로 설치해 보면 사건이 상당히 줄고 사상자수도 감소하는 등 교통안전과 교통 측면에서도 효과가 큰 것으로 파악되어 앞으로 상당히 많이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회전교차로란 기본적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구역(이를 원형교통섬이라 함)을 두고 자동차가 이러한 교통섬을 가운데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 통행하는 교차점을 뜻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의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따르면 환상교차로에는 중앙교통섬이, 진입로에는 진출로와 구분되는 분리교통섬이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진입로 앞에는 회전교차로표지와 양보표지를 설치해야 하며 진입 전에는 흰색 점선으로 양보선이 표시되어 있는 것부터 진입로는 반드시 환상교차로 표지판과 주회선이 표시되어 있다. 노면에는 백점선으로 양보선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로터리 교차로 문제에서의 과실 비율은 아니더라도 대략적으로 로터리 교차점을 알 수 있지요? 그럼 로터리 사거리에서. 회전하다, 또는 로터리 교차로에 진입하다. 문제가 나쁘지 않은 경우 과실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아까 봤던 회전교차로 설치기준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특성 등을 고려하면 누구에게 우선권이 있는지,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는지 짐작이 가시겠죠?2개 정도는 유념해야 합니다.​의 원인 나쁘지 않고는 회전의 사거리는 회전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에 양보 의무가 있다(진입 전에 확실히 양보 표지와 양보의 점선이 설치되고 있다고 말씀 드린 것을 소견하면 좋을 겁니다)회전 교차로에 진입하고 싶지만 회전 교차로에서 회전하는 차량이 있으면 확실히 회전하는 차량에 양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또 다른 원인 나쁘지 않고는 회전 교차로 내에 회전 도로가 2개인 경우(회전 차 길은( 나쁘지 않아 있는 경우는 '일차로 형 회전 교차로'으로서 두개인 경우는 '2차에서 형 회전 교차로'라고 합니다) 짧은 거리 내에서 출입을 해야 하는 이유 때문에 회전 교차로 내에서는 다른 차량과 가까운 거리에서 차로 바꾸기도 많이 생기는데요, 저의 환상 사거리 내에서는 다른 차의 차선 변경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차량으로 바꾸려는 차량이 있는 경우 일반 차량보다 조금 양보할 의무가 높다는 게 그겁니다.​의 이런 회전 교차로의 특수성과 주의 의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정된 이번 과실 비율에는 일차로 형 회전 교차로에서 회전 차량:진입 차량의 기본 과실을 20:80에 2차에서 형 회전 교차로 내의 도착증 요은챠로에서 차로 바꾸는 문제가 발발할 경우 차에 변경 차량의 과실을 60Percent에서(일반 도로에서 정기적인 차선 변경의 경우는 기본 과실이 70Percent입니다) 해서 회전 교차점에서의 문제 과실 비율을 신설하고 추가한 것입니다.


    또 그 외에 추가적으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유형을 조사하고 과실 비율을 정했는데 ​ 2차에서 형 회전 교차로는 진입로가 두가지인데 이 두개의 차도에서 동시에 진입하는 사건이 발생할 경우 회전 교차로 진입이 우회전 방법과 비슷하다는 점을 고려하고 우측 차선으로 약간의 우선권을 주는 왼쪽의 하나 다음 차:오른쪽 2차선의 차의 과실을 60:40에 ​ 2차에서 형 회전 교차로에서 한개 차로에서 회전하는 차량과 바로 하나 차로로 진입하려는 차량 간의 과실은 회전 차량:진입 차량의 과실을 하나 0:90에 ​ 2차에서 형 회전 교차로에서 한개 차로에서 회전한 뒤 진출입로에서 제외되고 자기 갈 때문에 2차로에서 차에 변경하는 차량과 2차로로 진입하려는 차량 간의 과실은 차로 변경 차량:진입 차량의 과실을 30:70에 각각 정해진 것입니다.다만,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이러한 과실 비율은 기준을 나타낸 것이므로, 각 사건 마다 사건의 특수성등을 고려해 과실 비율이 조정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이러한 과실 비율에 의해서 과실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로터리 교차로를 통과할 때에는 로터리 차량이 우선입니다, 진입하는 차도 있으므로 조심하자, 다른 차 앞이 제 옆에서 차로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그러니까 조금은 조심하자는 마음으로 안전 운행해 주시면 사건 자신을 잃는 일은 거의 없을 테니 꼭 이 사실을 기억해 두시고, 안전한 통행을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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